● Quiz [1] 미국 1월 CPI가 예상치를 상회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시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이유는 무엇인지 작성하기
내답변
- 미국 1월 CPI는 전년대비 +3.1% 상승, 전월 대비 +0.3%로 예상치 상회
(예상치는 전년 대비 +2.9%, 전월 대비 +0.2%)
-> 물가는 여전히 강함
-> 연준의 피벗 기대 약화,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하락
- 첫 금리 인하 전망은 6월로 이동
- CPI발표 후 미국 3대 지수 -1%대 하락, 국채금리 급등, 국채 가격 하락, 나스닥도 2%대 하락
(금리 인하가 멀어지니 현재 국채 인기가 떨어짐)
하지만
- 주요 인사들의 낙관적 발언 및 기술주는 여전히 강세를 보임
- 그 결과 국채금리 하락 전환, 다시 기술주 중심으로 매수세 유입
- 장기적으론 물가 둔화 진전 있었다 - 옐런 재무장관 발언
- 엔비디아 실적 기대,
**예상보다 부진한 소매판매 지표에 금리인하 기대감 다시 소폭 증가
- 1월 소매판매가는 전월 대비 0.8% 감소, 시장 예상치는 -0.3% 였음
- 그 결과 기준금리 인하 확률 40%로 상승
스터디답변
- 아주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이젠 CPI보다 AI 성장성에 대해 시장은 더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.
- 올해 첫 금리인하 전망은 6월로 이동하였고, 예상치를 상회한 CPI 결과에 증시는 큰 폭으로 빠져야 맞지만 -1%대 하락만 보여줬습니다.
- 이후 S&P500은 다시 상승하며 종가 기준 사상 최고를 경신하였습니다.
- 금리 인하 폭이나 금리 인하 시기에 대한 불안감이 당연히 투자 심리를 끌어내릴 수 있지만 옐런 재무장관의 발언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.
- 물가 둔화세가 기대를 충족한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며 물가에 대한 걱정을 크게 하지 말라는 식으로 발언을 했습니다.
- 또한 엔비디아를 비롯하여 미국의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 상승이나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 상승으로 오히려 뉴욕증시는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.
- 그동안 배웠던 내용들을 토대로 생각하면 물가가 예상치를 상회하면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해야 하는데 막상 하락하지 않고 반등하니 이론대로 흘러가지 않는 이러한 현상이 낯설 수도 있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<원래> 주식시장은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움직이기 때문에 1개의 요인으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요인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.
● Quiz [2] MSCI Emerging Markets Index에 간접적으로 투자했을 때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작성하기
내답변
현재 MSCI Emerging Markets Index에서 중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태.
중국의 상황
- 대외 수출 전년 대비 -4.6% 하락
- 소비, 생산 지수 모두 부진
- 부동산 시장 침체, 외국인 자본 이탈 중
=> 신흥국 지수에 투자 시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음
=> 차라리 전망이 더 좋은 신흥국, 그중에서도 개별 국가 인덱스에 투자가 나음
인도의 상황
- 외국인 자본이 중국에서 인도로 이동 중
- 유명 투자처들이 인도를 선택하는중
- 다만, 양극화, PER 20배 등 인도 시장이 몇년간 횡보할 위험도 존재
=> 인도에 대한 비중을 100%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선진국과 비중을 나누는 것이 중요
스터디답변
- MSCI Emerging Markets Index는 신흥국 지수에 투자하는 개념입니다.
-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아닌 신흥국 증시에 포함이 되어있고 신흥국 증시에 포함된 국가는 중국, 인도, 대만, 한국, 브라질 그 외 국가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- 신흥국 증시(이머징마켓)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는 바로 중국입니다.
-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경제상황이 좋지 않다면 많은 시장참여자들은 신흥국에 있던 돈을 빼서 다른 곳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.
- 중국의 대외 수출은 전년 대비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생산자물가지수(PPI) 그리고 소비자물가지수 (CPI)가 동반 하락하며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.
-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'인플레이션'이라고 이야기를 하고,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'디플레이션'이라고 합니다.
- 물가가 지나치게 상승하는 것도, 물가가 지나치게 하락하는 것도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됩니다.
- 특히 디플레이션은 'D의 공포'로 불릴 정도로 경제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.
-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다면 사람들은 지금 당장 지갑을 열어 소비를 하지 않고 기다리게 되고, 이렇게 된다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이용도 감소하게 됩니다.
- 기업의 이익은 당연히 하락할 수 밖에 없고 기업의 매출이 감소하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을 채용하여 일을 하기도 어려우니 고용시장도 무너질 수 있겠죠?
- 그렇기에 인플레이션, 디플레이션 모두 문제이지만 글로벌 국가들의 물가지표는 속도는 느리지만 천천히 둔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.
- 미국의 경우 2~3% 물가 수준으로 느리지만 둔화되고 있고 하반기에는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중국은 디플레이션의 늪에 빠진 상황이죠.
- 중국 소비자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고 낮은 이자에도 불구하고 은행에 돈을 맡기며 소매판매가 감소하니 경제 상황은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.
- 신흥국 증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은 부동산 시장 침체, 외국인 투자 감소와 외국 기업들의 이탈로부터 매력도가 감소하게 되니 신흥국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기엔 제한적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.
- MSCI Emerging Markets Index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기엔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중국의 비중이 1위이기에 차라리 신흥국 중 잘 나가는 국가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.
- 신흥국 중에서도 인도나 한국에 투자를 하는 것이 신흥국 전체에 투자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.
● Quiz [3] 테마재료와 개별재료의 차이에 대해 작성하고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가 국내 대기에 영향을 미칠 때 이것은 테마재료인지 개별재료인지 생각하여 작성하기 (이유 포함)
내답변
테마재료
- 하나의 뉴스가 특정 테마 전체에 영향을 주는것
ex) 러시아-우크라이나 전쟁
=> 글로벌 식량 위기 : 사료 테마 상승
=> 우크라이나 재건 : 건설 테마 상승
개별재료
- 특정 기업에게만 영향을 줄 수 있는 뉴스
=> 특정 기업이 정부 정책의 선정 대상이 되는 경우
*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는 어떤 재료인가?
=> 테마 재료
- 중국에서 황사 발생 시 우리나라 전체 대기에 영향을 미침
- 어느 한 기업만 해결 가능한 문제가 아님.
- 가전제품(공기 청정기), 위생(마스크) 테마 상승
https://m.mt.co.kr/renew//view.html?no=2021032913005548972&ca=#_enliple
- 마스크 제조업체 대장주인 웰크론 (2,830원 ▼40 -1.39%)은 전 거래일 대비 150원(3.04%) 오른 5090원에 장을 마쳤다.
- 공기청정기 관련 기업인 위닉스 (9,370원 ▲80 +0.86%)는 전 거래일 대비 100원(0.42%) 오른 2만3650원을 기록했다.
스터디답변
- 테마재료는 하나의 뉴스가 특정 테마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을 뜻합니다.
- 개별재료는 특정 기업에게만 영향을 줄 수 있는 뉴스를 뜻합니다.
- 예를 들어 테마재료 같은 경우에는 황사라는 이슈로부터 공기청정기나 미세먼지 관련주 자체가 주목을 받으며 섹터가 상승할 수 있지만 개별재료의 경우 특정 기업에게만 영향을 주는 뉴스이기에 A라는 기업이 유상증자나 무상증자, 혹은 설비투자에 대한 계획이나 해당 기업의 실적 발표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 등 개별 이슈로부터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-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로 어떤 기업이 수혜를 받을까요?
- 중국에서 발생한 황사가 국내 대기에 영향을 미치면 마스크나 공기 청정기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예를 들어 코스닥에 상장된 위니아는 공기청정기 사업을 하고 있고 위닉스라는 또 다른 공기청정기 업체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에스피지 등과 같은 기업들의 주가도 상승하게 되는데 개별 종목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공기청정기나 마스크와 같은 특정 테마에 전반적인 영향을 주기에 황사는 테마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.
● Quiz [4]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의심 사례가 이어졌을 땐 어떤 관련주가 반사이익을 받을 수 있는지 생각하여 자유롭게 작성하기
내답변
아프리카돼지열병이란?
돼지에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병으로, 감염 시 치사율이 매우 높고, 예방 백신이 없어 발생할 경우 막대한 피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돼지 농가 피해
=> 돼지고기 소비 심리 하락, 대체육인 소, 닭 고기의 소비 상승 (소, 닭 관련 테마주)
=> 동물 백신 치료 필요 상승(동물 의약품 테마)
관련 뉴스 (돼지열병에 신음하는데…“대박 났다” 환호한 사람들)
https://www.hani.co.kr/arti/society/society_general/916802.html
종가 기준으로 24개 종목(돼지고기 3개사, 대체육 3개사, 동물의약품 9개사, 사료 8개사, 방역 1개사)이 돼지열병 테마주로 분류됐다. 그중 20개 종목의 주가가 전날 대비 10% 이상 뛰었고, 14개 종목은 20% 이상 상승했다. 상한가를 친 종목만 10개였다. 일일 상승 제한폭 30%를 꽉 채운 이글벳(동물의약품 분야)의 시가총액은 하루 새 239억원 불었다.
스터디답변
- 반사이익을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.
- 퀴즈 4번의 핵심은 이렇게 앞으로 반사이익을 생각하는 훈련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- 돼지열병이 발생하게 된다면 우선 동물 의약품 제조업체는 수혜를 받을까를 단순하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- 돼지열병이 발생하면 동물약품을 수입하거나 제조하는 회사, 혹은 동물 사료 첨가제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나 동물용 의약품 제조업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는지를 체크해야 하고, 관련주로 상승을 했다면 워드나 메모장에 OOO 관련주로 기업들을 나열하고 대장주를 정리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.
- 발상의 전환도 할 수 있습니다.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이 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확산 차단을 위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?
- 야생멧돼지를 매개로 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을 위해 열화상무인기인 드론이나 특수 제작된 포획함정과 같은 트랩에 대한 수요가 올라갈 수 있고 관련주가 또 상승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.
- 또 재밌는 발상의 전환도 할 수 있습니다.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에 따라 돼지고기 가격 상승이 오를 수도 있겠죠?
- 공급이 감소하게 되는데 수요는 일정한다면 돼지고기 가격은 당연히 상승하게 될 것이고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지갑을 열어 돼지고기를 사기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.
-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로 반사이익을 얻는다면 닭고기나 수산물 관련주와 같이 육계나 수산주가 주목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.
- 이와 같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뉴스 타이틀이나 이슈에도 지속적으로 어떤 관련주가 상승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들을 앞으로 얼마나 하고, 얼마나 데이터를 잘 정리하여 관련주의 주가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직장인들을 위한 출퇴근 챌린지: https://www.frip.co.kr/products/165667
'경제적 자유를 위한 스터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4년 3월 2주차 과제(중기 투자 시나리오, 펀드 + ETF 조합, 국내 반도체 ETF) (1) | 2024.04.03 |
---|---|
24년 3월 1주차 과제(무상증자, 유상증자, 권리락, 달러화 강세 배경, 원화 vs 달러 재테크) (1) | 2024.04.03 |
24년 2월 2주차 과제(돈을 쓰는 능력, 초보 투자자의 실수, 24년 유망 테마, 저축/투자 비중) (0) | 2024.04.03 |
24년 2월 1주차 과제(24년 3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, 지속 가능한 트렌드, 저PBR 기업, 코리아 디스카운트,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, TDF, TR) (2) | 2024.02.15 |
24년 1월 5주차 과제(LPR, 지급준비율, HBM, CXL, PIM, 미국대선 투자시기, MSCI 신흥국지수) (1) | 2024.02.05 |